롯데홈쇼핑, 현대Hmall, NS홈쇼핑 1~3위

웹발전연구소(대표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7개 홈쇼핑 앱을 종합 평가한 결과 순위와 5개 부문 점수를 발표했다. 앱 평가·인증 전문기관인 웹발전연구소가 소비자들의 이용이 많은 홈쇼핑 앱 7개를 정밀 평가한 결과 롯데홈쇼핑, 현대Hmall, NS홈쇼핑 1~3위를 차지하고, 아임쇼핑, GS SHOP, CJmall, 홈앤쇼핑 4~7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홈쇼핑 앱들은 대부분 콘텐츠와 디자인은 80점대로 우수하나, 고객흡인력과 비즈니스 기능은 70점대에, 접근성을 포함함 기술성은 미흡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롯데홈쇼핑 앱이 총점 75점으로 종합 1위를 차지했으며, 홈앤쇼핑 앱은 64점으로 평가 대상중 점수가 제일 낮았다. 부문별로 보면, NS홈쇼핑 앱은 고객흡인력 부문에서 80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롯데홈쇼핑 앱과 NS홈쇼핑 앱이 76점으로 공동1위를 차지했으며, 콘텐츠 부문에서는 롯데홈쇼핑 앱이 88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 부문에서는 현대Hmall이 86점으로 1위를 차지하였고, 기술성 부문에서는 CJmall 앱이 83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번 평가를 총괄한 문형남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교수 겸 웹발전연구소 대표는 “홈쇼핑 앱들 수준이 전반적으로 기대에 못미치게 다소 낮았으며, 특히 앱 접근성은 대부분 미흡해서 장애인이 이용하기에 매우 불편해서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고객흡인력 부문에서 대부분의 홈쇼핑앱들이 공지사항을 최신상태로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CJmall 앱은 고객센터 메뉴로 들어가서 공지사항 메뉴를 확인 할 수 있었으나, 공지사항에 글이 없었다. NS홈쇼핑은 전체메뉴 화면에서 아래쪽에 공지사항 메뉴가 있어 공지사항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1:1문의와, 전화상담은 편리하게 모든 앱들이 할 수 있었다. 회원가입 또한 대부분 쉽게 할 수 있었다. 그중에서 현대Hmall 앱은 홈쇼핑 앱들중에 앱 내에서 h.point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쉽, 네이버, 페이스북, 카카오로 가장 많은 방법으로 회원가입이 가능하였다. GS Shop앱은 네이버나, 카카오등 SNS 회원가입을 제공하고 있지 않았다. 모든 앱들이 실제 각 앱의 화면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는 제공되고 있지 않았다.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모든 앱들이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와, 세부항목별 다양한 조회가 가능하였다. 또한, 마이페이지 내역에서 최근 주문, 배송현황, 찜한 상품, 최근 본 상품에 대한 내용이 제공되고 있었다. 롯데홈쇼핑 앱에서는 다른 앱들과 다르게 생체인증 로그인이 가능했고, 챗봇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챗봇은 베타서비스 제공이라 아직 기본적인 FAQ안내만 가능하였다. 방송일, 자주묻는질문 등 메시지를 입력하면 답변을 해준다. NS홈쇼핑은 화면을 크게, 작게 버튼이 있어 화면을 확대, 축소하여 사용자가 편리한 방법으로 앱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대부분 앱들이 앱 내의 검색기능과, 앱 내에서 직접 상품문의가 가능하였고 사용자가 각 상품 관련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상품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었다. 또한 상품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기가 가능하였는데 대부분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라인, 트위터, SMS문자, URL복사로 공유하기가 가능하였다.
 
디자인 부문에서는 대부분의 앱들이 전체적으로 시각적 피로도가 낮은 편안한 컬러를 사용하였으며, 레이아웃 부분에서는 페이지별로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었다. 정보의 구조가 깊지 않아 원하는 정보도 신속하고 쉽게 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독창적인 디자인 구성요소는 발견할 수 없었다. 대부분 앱들이 비슷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다.

기술성 부문에서는 앱 접근성 부분을 주로 평가하였다. GS Shop 앱은 최근 본상품, 검색, 장바구니 버튼이 클릭이 되지 않았고 ns홈쇼핑 앱 또한 장바구니와 왼쪽 상단 전체메뉴 보기 버튼이 클릭이 되지 않아 불편했다. 롯데홈쇼핑 앱은 왼쪽 상단 전체메뉴와 장바구니 버튼, 알림, 닫기 버튼은 클릭이 되지만 대체텍스트는 제공되고 있지 않았다. 버튼 이라고만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었다. 아임쇼핑앱은 하단 메뉴 부분을 클릭하면 대체텍스트가 메뉴1, 메뉴2, 메뉴3 이라고 잘 못 된 대체텍스트를 제공하고 있었다. 상단 메뉴 부분은 대체텍스트가 문제 없이 제공되고 있었다. 현대Hmall 앱은 뒤로가기 버튼이 버튼이라고만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었다. 검색창은 텍스트 필드라고 나오고, 장바구니 버튼도 버튼이라고만 제공되었다. 홈앤쇼핑앱은 상단과 하단 메뉴 특가샵/주문배송/홈/나의쇼핑/더보기 버튼 모두다 대체텍스트가 버튼 이라고만 제공되었다. 다른 화면에서 뒤로가기 버튼이 눌려지지 않아서 불편한 부분이 있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