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영문 2종 제작…공연·전시·교육 등 세부 프로그램 소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문화올림픽 축제 프로그램북이 배포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강원도,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22일 ‘2018 평창 문화올림픽 프로그램 북’을 국·영문 2종으로 제작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책자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을 전후로 다채롭게 펼쳐질 문화올림픽을 크게 ▲공연 ▲전시 ▲인문·체험 ▲교육 ▲축제 ▲올림픽 현장 프로그램으로 나눠 분야별 추천 프로그램을 총 100쪽 남짓 걸쳐 소개했다.

대회가 열리는 평창 올림픽플라자와 강릉 올림픽파크를 중심으로 경기장 인근에 조성된 라이브사이트(공연·체험·경기 응원 공간), 문화아이시티(ICT)관, 전통문화관은 물론 995석 규모의 대공연장을 갖춘 강릉아트센터와 솔향수목원, 경포대 등 자연공간에서도 문화올림픽을 만날 수 있다.

강원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경포대를 무대로 2월 2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전시 ‘파이어 아트 페스타 2018’도 열린다. 이 전시는 대한민국의 전통 향가인 ‘헌화가’에서 영감을 얻어 해변에 설치된 미술 작품을 정해진 기간에 불태워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제의적인 행사이다.

강릉을 상징하는 경포호 한가운데에는 총 4.2km의 구간에서 빛을 이용한 미디어예술쇼 ‘라이트 아트쇼 달빛호수’를 관람할 수 있다. 문화올림픽은 강원도의 자연과 문화, 올림픽 정신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트래킹·체험 코스도 마련하고 있다.

올림픽 성공 개최를 기원하며 조성된 ‘올림픽 아리바우길’은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과 강릉, 정선을 연결한 역사·문화·생태 탐방로다. 전국 최대 규모 민속장인 정선 5일장에서 시작해 강릉 경포해변까지 총 9개 코스, 131.7km에 달한다. <아리랑>의 모태인 정선의 강·들판, 평창 백두대간의 수려한 자연경관, 강릉의 승경·역사·문화의 정수를 오롯이 체험할 수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 기간 운영되는 미디어예술쇼 ‘청산☆곡’은 강원도의 산과 숲을 배경으로 특별한 체험을 선사한다. 솔향수목원을 무대로 약 2.6km 정도 이어지는 야간 미디어예술쇼는 관람객들이 마치 동화 속 주인공이 돼 신비로운 숲 속을 모험하는 듯한 즐거움을 준다.

대회 기간 동안 관람객들은 평창 올림픽플라자와 강릉 올림픽파크의 경기장 인근에서 경기 입장권 소지 시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매일 만날 수 있다.

평창올림픽플라자 문화아이시티(ICT)관 1층에서는 ‘라이트 평창(Light PyeongChang) 빛’이란 주제로, 한국 미술사의 별들이 만들어내는 ‘빛을 따라가는 전시’가 열린다. 세계적인 비디오예술의 거장이자 원조 한류스타인 백남준의 대표작 ‘거북’은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이다.

2018 평창 문화올림픽 프로그램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문화올림픽 프로그램 북(국·영문 2종)’은 1월 말부터 서울과 강원 주요 역사와 공항 비치대, 서울 도심 주요 커피매장과 강릉 커피거리 내 주요 매장, 강릉과 평창 경기장 주변 곳곳에 비치된 안내부스 등에서 무료로 배포된다.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얻으려면 평창 문화올림픽 공식 웹사이트(https://www.pyeongchang2018.com/ko/culture/index)와 공식 블로그(http://blog.naver.com/2018cultureolympiad)를 참고하면 된다.[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