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30일 지방자치 박람회…27일은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우리나라 국가운영의 기본원리인 지방자치를 기념하고 지속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지방자치 대축제’가 펼쳐진다.

행정자치부와 부산시는 27일 오전 11시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제4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방자치의 날은 지방자치 실시 계기가 된 제9차 헌법개정일(1987년 10월 29일)을 기념하기 위해 정부가 2012년 제정했다.

기념식에는 전국 각지의 주민 대표와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시도의회, 시·군·구의회의원, 학계 전문가 등 1000여명이 참석한다.

기념식에서는 임성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등 지방자치 발전 유공자 5명에 대한 포상이 전수되며 지방자치의 성과와 미래 발전방향을 담은 동영상이 상영된다.

기념식과 함께 열리는 박람회는 행자부와 17개 시도, 열린사회시민연합 등이 공동 주관해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 제2전시관에서 진행된다.

박람회는 지방자치 정책홍보관과 시도 우수정책 홍보관, 지역 특산품을 전시·판매하는 향토자원 전시관, 주민자치센터 우수사례 전시관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시도별 전시관에서는 스마트시티, 에너지 신산업, 트램, 문화융성, 도시재생, 공동체 활성화 등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도시발전 전략과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처음 개설되는 시·군 축제관을 비롯해 시도별 대표먹거리를 판매하는 먹거리 장터, 전통놀이 체험장, 푸드트럭 페스티벌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관들도 함께 운영된다.

또 전국의 외국계 주민들이 참여하는 화합 한마당 행사와 자치발전위원회가 주관하고 주민들이 참여하는 자치토크콘서트, 지방자치 OX 퀴즈, 우리마을 사진전 등의 행사가 펼쳐진다.

홍윤식 행자부 장관은 “지방자치는 국민들의 생활과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국가운영

원리”라며 “주민이 지역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지방자치의 진면목을 체험해 보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행정자치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